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주 가볼만한곳 한국의 석조 문화 문바위문암

대한민국구석구석

by 현주네팜 & 현주네고추 2022. 5. 24. 09:52

본문

728x90
반응형

역사 문화유산
돌에 새긴 염원
한국의 석조 문화
나주 문바위문암


나주 문바위문암
주소 : 전남 나주 남평읍 풍림리

나주 가볼만한곳 한국의 석조 문화 문바위문암

오늘은 나주 한옥카페 카페 마당에 갔다가
근처에 역사 문화유산인 문바위문암이 있다고 해서
가봤어요

나주 문바위문암이란?
남평문씨의 시조인 문다성의 탄생과 관련이 있는 바위이고 문바위는 경사지에 놓여 있어 앞에서 보면 웅장하고 높이가 6m, 폭은 5m의 크기로 보면 압도될 정도네요 뒤에서 보면 1m 정도로 밖에 안 보여서 신기하네요
문바위 문암에 대한 기록은 조선 후기 영조 21년(1731)에 쓰인 남평문씨 창간보 [신해보] 와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는 [호남읍지] 에 나와 있을 정도로 역사적 문화유산입니다

나주에 문바위문암 같이 역사적인 곳이
있는 줄 몰랐는데 이제야 알게 됐네요
문바위문암에 지붕처럼 씌워져 있는 거를 암각이라고 하네요
문바위문암을 가려면 도로변에 주차를 하고
도보로 2분만 걸어가면 나오는데
많이 알려지지 않는 곳이다 보니
사람이 없네요

나만 알고 있는 문화재가 아닐까 싶네요
나주 문바위문암은 1851년에 문악연이 높이 1m의 비석에 '문암'이라 새겨 문바위 위에 세운 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어요 1928년에 문락홍이 문바위를 둘러싸고 암각을 지었는데 1975에 문선명이 옛 암각을 헐고 새로 지은 뒤 '문암각'이라는 현판을 걸어두었다고 합니다

나주 문바위, 문바위문암은 
전라남도 민속자료 제32호로 지정이 되어있네요
남평 문 씨의 시조 문다성의 탄생설화도
안내판에 자세하게 적어져 있네요

문바위문암 바로 옆에는 이렇게 제단인지
묘지인지 잘 모르겠네요

나주 문바위문암 표지판이 없기 때문에
지금 사진을 보고 참고하면 될 거 같네요

문바위문암 근처에는 민들레도 있고 
유명한 관광지나 문화재는 아닌 거 같지만
그래도 하나라도 배워가는 하루인 거 같아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